소액생계비대출 추가대출 허용 부결 입금 연체 연장 내용 100만원
금융위원회가 저 신용자들에게 최대 100만 원 까지 빌려주던 소액생계비대출의 횟수 제한을 올 9월부터 폐지하고 재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오늘은 소액생계비대출 추가대출 허용 부결 입금 연체 연장 내용 100만원 등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추가대출 허용 부결 입금 연체 연장 내용 100만원
소액생계비대출 이란?
소액생계비대출이란 시중 은행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하는 정책 서민금융 지원조차 받기 어려워 불법 사금융 대출에 노출되어 있는 저 신용, 저 소득 취약 계층을 위해 소액 생계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조건 한도 기간 금리
대출 자격 :
만 19세 이상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신용 평점 하위 20% 이하 *대출 상담 과정에서 도박 등 사행성 용도이거나, 상환 의지 등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 연체 중인 사람의 경우 소액 생계비 대출 신청 시 신용 회복 위원회 채무 조정 상담을 받지 않는다면 성실 상환 금리 인센티브, 추가 대출 및 만기 연장이 제한됩니다.
대출 한도 :
기본 50만 원~최대 100만 원(의료, 주거, 교육비 증빙 시)
*최초 이용 시 최소 50만 원, 6개월 간 정상 이용 시 추가 대출 1회 가능.
의료, 주거, 교육비 등 특정 용도의 경우 최초 이용 시 최대 100만 원 한도 내 대출 가능.
대출 기간 :
기본 1년, 기한 연장 시 5년
대출 금리 :
연 15.9% (교육이수 시 15.4%), 성실상환 시 최저금리 9.4% 가능
금리 우대 :
연체 없이 성실 상환할 경우 상환 기간에 따라 금리 최저 연 9.9%로 인하
*6개월 마다 3% 인하, 추가 대출 시 연 12.9% 금리 적용됩니다.
상환 방법 :
1년 만기 일시 상환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음). 성실 상환 시 최대 5년 이내 만기 연장 가능합니다.
구비 서류 :
센터 방문, 대출 상담 시에는 ①신분증, ②대출금 수령용 본인 명의 예금 통장 사본이 필요하고 본인 명의 예금 통장 이용이 어려운 경우 자세한 구비 서류는 센터 방문 전에 서민금융 콜센터(1397)에 전화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재대출 허용 부결 입금 연체 연장
2023년 3월 27일 부터 시행된 소액생계비대출은 5월달 말까지 총 18만 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50만 원을 대출받은 사람이 79.9%, 50만 원을 초과해 받은 사람이 20.1%였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대부분인 92.7%가 신용 평점 하위 10% 이하였고, 기존 금융권 대출 연체자도 32.8%였습니다. 그만큼 다른 곳에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이라는 거죠.
하지만 그동안에는 이 대출을 평생 한번만 이용할 수가 있어 대출 기간이 만료되면 다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2024년 9월부터는 원리금 전액 상환한 분들을 대상으로 재 대출을 허용하기로 해 기존 소액생계비 대출 이용자들의 부담을 한결 덜어주게 되었습니다.
또 제 대출 시 금리도 이전 대출에 적용됐던 최저 금리(9.4%)를 그대로 이어받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해 금리 부담도 완화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소액생계비 대출은 처음에는 15.9%로 시작해 점점 성실 상환을 하면 금리가 낮아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에 9.4%를 받던 사람이 재 대출 시 다시 15.9%로 시작하면 이자가 다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마지막에 내던 이자보다 높아지게 되어 더 힘들어질 수 있어 최종 금리를 적용하기로 한 것을 합리적인 판단인 것 같네요.
재 대출 및 대출 횟수 제한 폐지 소식 이외에 또 반가운 소식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만기 연장에 관한 부분인데요,
만기 연장 조건을 일부 충족하지 못했더라도 앞으로 이자 상환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원리금 일부 납부를 조건으로 만기 연장을 해주기로 했다고 합니다.
요즘 경기가 안 좋아서 소액생계비 대출 연체율이 작년 9월 8%, 12월 11.7%, 올 3월 15.5%, 5월 20.8% 등으로 지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여서 대책 마련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기본대출 : 소액생계비 대출 신청 사이트(sloan.kinfa.or.kr) 또는 1397 서민금융 콜센터를 통해 예약 후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추가대출 : 역시 소액생계비 대출 신청 사이트(sloan.kinfa.or.kr) 또는 서민금융 진흥원 앱을 통해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센터 상담 예약은 매주 월~금(09:00~20:00) 입니다.
대출 자격 조회 역시 매주 월~금(09:00~20:00) 입니다.
*자격 조회 시 소득 신용 평점 등 대상 여부를 미리 확인하시면 센터 상담 예약이 간편해집니다.
소액생계비대출 Q&A
Q) 소액생계비 대출은 신청만 하면 지원 받을 수 있는 건가요?
A) 서민 금융 통합 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환 계획 상담 등을 통해 상환할 의지가 확인되었다면 연체자, 무소득자를 포함해 신용, 소득 요건에 해당하는 그 누구라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Q) 다른 정책 서민 금융 상품을 지원 받고 있는데 소액생계비 대출이 가능한가요?
A) 재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다른 정책 서민 금융을 이용 중이시라면 더 유리한 기존 상품을 우선 안내, 지원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금융 및 기존 정책 서민 금융의 혜택을 못 받고 계신 분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방침입니다.
Q) 반복해서 이용할 수 있나요?
A) 보다 많은 분들의 이용을 위해 소액생계비 대출은 동일인 1회만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 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서 해야 하는 건가요? 전화로 할 수는 없나요?
A) 소액생계비 대출은 대출 뿐만 아니라 복합 지원을 통해 돈을 비리는 분들의 정상적인 경제 활동 복귀가 마지막 목표인 만큼 최초 대출은 반드시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대출 상담 및 채무 조정, 복지, 취업 연계 등을 위해 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하시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6개월 이상 성실 이자 납부 후 추가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분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하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계좌 압류가 되어 본인 명의 통장 이용이 어려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이 경우 직계 존비속, 배우자 명의 계좌로 대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담 시 예금주 본인 명의 계좌 이용 동의 및 확인서, 예금주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동의서, 예금주 신분증 사본, 예금주 명의 예금통장 사본, 가족 관계 증명서를 모두 지참 하여야 합니다.
살다 보면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힘든 상황에 놓일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법 사금융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순간적으로 잠깐은 해결되는 것 같지만 금방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럴 땐 소액생계비 대출과 같이 나라에서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